A blog for all and none

검색 :
RSS 구독 : 글 / 댓글 / 트랙백 / 글+트랙백

당신의 추천 하나가 올블로그를..

2007/02/28 23:18, 글쓴이 Soloture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계없는 짤방을 뒤로하고.

올블로그의 추천글 문제가 최근 회자되고 있습니다.

요즘 올블로그의 뜨는 글이나 실시간 인기글, 혹은 추천글을 보면, 대체 무슨 이유로 추천을 몇 표씩 받았고, 이것이 과연 추천을 받아 여러사람들에게 보여질 만한 글인가 의심되는 것들이 종종 보입니다. 멀리 안가도 이 시간 현재 보이는 올블로그 후드티 포스트만 해도, 단순한 신변잡기의 잡담성 포스트인데 추천을 받고 실시간 인기글에서 버젓이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추천을 두세개라도 받게되면 바로 눈에 확 띄는 실시간 인기글 란으로 옮겨지고, 이는 더 많은 방문객과 추천을 부르게 됩니다. 결국 한 두개의 추천으로 실시간 인기글에라도 오르게되면 그 다음 추천글 란으로 옮겨지는 것은 어렵지 않다는 말입니다. 저는 올블로그에서 해당 포스트에 대한 첫 추천 한표가 굉장히 강력한 힘을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한 표 이상 받은 포스트는 뜨는 글 란으로 옮겨지고, 더 쉽고 읽기 좋게 노출되니까요. 뜨는 글 목록에서 몇 개의 추천을 더 받는 일은 쉴 새 없이 쏟아지는 실시간 글 목록에서 선택받아 한 개의 추천을 받는 일 보다는 훨씬 쉬워 보입니다.

결국, 아무 생각 없이 던진 추천 하나가 질 떨어지는 인기글 목록을 만들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올블로그의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듯한 추천 시스템도 어느정도 보완되어야 할 문제지만, 블로고스피어는 블로거들이 모여 블로거들의 사회를 구성하는 곳입니다. 정말 건전한 블로거 문화, 건전한 블로고스피어 분위기를 원한다면 블로거 스스로가 먼저 각성해야할 문제지 않나 생각합니다. 대선 투표권을 장난으로 낭비해버리는 사람은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이 부족하다 비난받을 터입니다. 물론 대선 투표와는 비교를 할 수 없는 일이겠습니다만은, 개인이 던지는 추천 한 표 한 표가 블로고스피어의 분위기를 뒤흔드는 나비의 날개짓이 된다면, 추천 한표에 조금 더 소신을 담에 신중하게 던져야 하지 않을까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2007/02/28 23:18 2007/02/28 23:18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