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blog for all and none

검색 :
RSS 구독 : 글 / 댓글 / 트랙백 / 글+트랙백

[스포일러] 더 지니어스 시즌2 4화 리뷰

암전 게임은 룰이 너무나 간단하여 별 다른 설명이 필요치 않은 게임입니다. 룰이 얼마 없어 빈약해 보이기는 해도 여러방향으로 게임이 전개되었을 가능성이 풍부했던 게임이라고 생각하지만, 결과적으로 배신으로 귀결되게 되어 좀 아쉬웠습니다. 배신보다는 어느정도 게임의 조건을 파악해서 전략적으로 풀어나가는 방식이 더 재미있지 않았을까 했는데 그 이유는, 이 게임이 구조적으로 배신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배신이 일어났고, 그 경과는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이은결의 배신은 이상민의 배신과 그 동기와 형식에서 매우 다릅니다. 우선 이은결은 방송인들끼리의 친목파벌을 깨고 싶다는 야심에서 배신을 하게 됩니다. 지니어스 게임을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이은결의 결정은 오히려 응원하고 싶다는 느낌이 듭니다. 은지원은 방송 자체에 진지하게 임하고 있지 않고, 노홍철은 아무 근거없는 행동만을 반복하고 있는 악성플레이어에 가깝습니다. 이들의 생존은 방송 바깥에서의 친목에 기대어 생존해 나가고 있는 느낌이 강하죠. 사실 시청자입장에서는 이런 상황이 재미있지가 않습니다. 실제로 이번 라운드 데스매치에서 이은결을 도와주기로 한 노홍철의 결정에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게임에 참가 한 이상, 어느정도 플레이어로서의 행동원리를 보여주어야 할 입장에서 완전한 변덕도 아닌, 그냥 방송 외적인 친목을 근거로 하는 행동은 그냥 김이 샐 뿐이죠. 그런 맥락에서 이은결의 결정은 장기적인 안목이 느껴지는, 배신을 할 이유가 없어보였던 이 게임에서 나름대로 타당한 근거를 찾아낸 의표를 찌른 결정이었다고 느낍니다. 다만 그 계획을 실행할 라운드를 잘못 골랐을 뿐이죠. 그에 반해 이상민은 딱히 (홍진호팀의 입장에서는)배신을 하는 이유는 없었습니다. 홍진호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이상민은 뛰어난 정치력과 권모술수(…)를 이용해 지금까지 한 시즌 반을 헤쳐온 사람이고, 별다른 배신의 이유도 없었기 때문에 그의 정보를 믿을 이유는 없습니다. 게다가, 암전 후 선을 넘어가기까지 1분간의 시간, 즉 사전 모의된 계획과 다르게 플레이어들이 행동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주었기 때문에, 미리 몇 명이 넘어갈지 정해놓았다는 정보는 신뢰성이 크게 떨어집니다. 그에 반해 이은결의 배신방법은 근거가 있어 홍진호팀의 입장에서 믿기 쉽고, 현장성이 있어서 정보의 신뢰성도 높죠. 다만 이은결은 그 계획을 실행할 게임을 잘못 선택했고, 자신이 결정적인 활약을 했다는 인상을 각인시키는데 실패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탈락하게 됩니다.


여기서 유정현이 과연 2라운드에서 혜안을 발휘하여 팀을 캐리했느냐의 질문을 던져볼 수 있습니다. 유정현이 초반과는 다르게 어느정도 통찰력있는 모습을 보여준 것은 사실이지만, 전 2라운드의 상황에서 이상민보다 이은결의 정보를 따른 것은 아주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전 유정현보다는 3라운드에서 과감하게 승부수를 던진 조유영이 홍진호팀의 승리에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봅니다. 이 사람이 생각이 없는건지 과감한건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행동 하나하나가 게임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은결이 이번 라운드의 주인공이라면 조유영은 준 주연급 조연으로서 재미있는 역할을 했는데요. 게임 자체는 지난 라운드와 마찬가지로 배신 한방에 깔끔하게 끝나버렸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조유영이 이은결을 팽 하는 여론을 주도하면서 홍진호와 대립각을 세우게 됩니다. 이은결의 배신은 두말할 것도 없이 홍진호팀 승리에 결정적이었기 때문에 조유영의 태도는 배은망덕하기도 했지만 그래도 이두희와 노홍철의 동의를 이끌어냈기 때문에 현장에서는 어느정도 그런 분위기가 있었지 않나 생각합니다. 노홍철은 애시당초 이은결의 요구대로 은지원을 탈락자 후보로 찍어줄 생각이 없어보였고요. 개인적으로 조유영보다 노홍철의 이런 태도가 짜증났는데, 위에 쓴대로 방송외 친목에 따라 내린 결정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임윤선은 카리스마도 강력하고 두뇌도 출중하지만 참 팀 단속을 못하네요. 이번 라운드 게임은 배신보다는 어느정도 우직하게 심리전으로 밀고 나가는 편이 더 좋은 선택으로 보였고, 그런 면에서 이상민과 임윤선의 전략은 그닥 좋은 접근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벌써 3라운드 연속으로 팀 게임이 나왔는데, 이제 슬슬 좀 전략적인 게임이 나와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개인적인 역량차이를 메우고 병풍을 없애 방송을 역동적으로 이끌고 싶다는 제작진의 목표는 달성된 것 같지만, 반대로 비슷한 양상의 게임이 몇 주째 계속되니 판도 자체가 고착화되어가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음 라운드 예고편을 보면 좀 그런 느낌이 드니 기대해 보도록 하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2013/12/29 11:05 2013/12/29 11:05

맨 위로